본문 바로가기

Linux & Mac

zsh profile 설정 ( HOME, END 키 맵핑 )

반응형

언제부터인지 OSX의 기본 shell이 zsh로 변경되었더군요. 그러면서 여러 가지 변경점에 맞추어 터미널을 편하게 사용하기 위한 설정들을 포스트 합니다.

일단 profile 설정 파일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 파일을 vi등으로 열어서 편집하시면 되겠죠. 

/home/[user name]/.zprofile

제 맥북의 프로파일 내용은 아래 스냅샷과 같습니다.

1. 터미널 색상 지정.

기본 터미널에서 "ls"와 같은 명령을 내리면 color가 매핑되어 있지 않아 디렉터리와 파일의 구분 등이 어렵습니다. 6,7번째 줄은 색상을 매핑하는 키워드입니다. 정확한 명령어는 아래를 참조하시고, 색상을 변경하고 싶으시면 LSCOLORS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export CLICOLOR=1
export LSCOLORS=ExFxCxDxBxegedabagacad

2. HOME, END 키 매핑

최신 OSX의 터미널에는 home과 end 키가 매핑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를 매핑하는 내용이 9,10번째 중과 같으며, 마찬가지로 정확한 명령어는 아래를 참조하세요. 

bindkey "^[[H" beginning-of-line
bindkey "^[[F" end-of-line

3. time 명령 포맷 설정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프로그램의 구동 시간이 중요 이슈가 됩니다. time은 프로그램의 구동 시간을 확인하기 좋은 명령어죠. 하지만 OSX의 time 포맷은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포맷을 강제 지정합니다. 정확한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TIMEFMT=$'\n================\n%J\nCPU\t%P\nuser\t%*U s\nsystem\t%*S s\ntotal\t%*E s'

 

포맷의 변경전과 후는 아래와 같습니다. 가독성이 크게 상승했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