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 Mac

Mac 에 Brew 설치하기 (Catalina)

반응형

Mac을 이용하다 보면 open source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 발생하게 되죠. Ubuntu 에서 apt-get, centos에서 yum을 이용해 각종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과 같이요. 이럴땐 필요한 패키지를 관리하는 사이트에서 패키지를 받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Mac OS는 일년에 한번씩 버전업하고 있고, Xcode와 LLVM 컴파일러는 더 빠른 주기로 업데이트 되고 있죠. 이럴때 마다 open source 프로그램은 먹통이 되기도 하고, 버전 문제로 말썽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개별적인 버전 관리가 필요하구요. 이런 작업은 귀찮고,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게 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소하는 방법이 brew 입니다. Ubuntu에서 apt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관리하듯 Mac 에서 brew를 이용해 관리 할 수 있죠. 물론 Linux OS에서와 같이 효율적이고 빠른 구동을 보여주진 않지만, 충분히 대체해서 사용가능 합니다. 또한 많은 Open source 관리 사이트에서 추천하기도 하죠.

이글은 brew를 설치하고, 사용하는 간단한 팁들로 구성하겠습니다.


1. 설치

설치 커맨드는 아래와 같으나, 혹시 변경 될 수 있으니 링크를 남겨 두겠습니다.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링크에 정보를 참고해 주세요.

/bin/ba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sh)"

위 커맨드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아래 스냅샷과 같이 brew 설치가 시작됩니다. 중간에 엔터 키를 한번 눌러주는 과정 (빨간 네모)을 제외하면 자동으로 구동됩니다. 


2. 설치 & 검색

간단히 아래와 같이 install 커맨드를 이용하면 원하는 패키지를 설치하실수 있습니다.

brew install [package name]

예제로 프로세스의 상태 확인에 이용되는 "htop"를 설치해 보죠. 아래 스냅샷은 제가 이용 중인 노트북에 "htop"를 설치한 스냅샷 입니다.

설치후 "htop" 커맨드로 실행해 보면 아래 스냅샷과 같이 정상 동작 중임을 쉽게 확인 할 수 있죠.

설치하고자 하는 패키지를 찾고 싶으시면 search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커맨드를 입력하시면 해당 문장이 포함된 패키지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brew search [sentence]

아래 스냅샷은 "top"라는 문장이 들어간 패키지 리스트를 검색한 결과 입니다. 전체 리스트중 방금 설치한 htop는 볼트와 체크 문자로 설치가 되어 있음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3. 기타

설치한 패키지의 버전 관리시에는 "update"와 "upgrade" 키워드를 이용하고, 설치한 패키지의 제거를 원할 경우 "uninstall" 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패키지를 아래 리스트업 한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octave : Matlab의 open source 판

freecad : 성능 좋은 open source CAD 프로그램 (3D 프린터 사용에 좋음)

htop : process 관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