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 Mac

우분투 듀얼 모니터 사용하기..^^(nvidia)

반응형
  얼마전에 다른 랩에서 버린 lcd17인치 모니터를 슬쩍했습니다...^__^..
  왜 버렸을까 하고...켜보니...앗....blu(back light unit)이 나갔다..ㅡㅡ;; 결국 쓰레기를 주워온건가 하고.....버릴려다가...무한한 공대 마인드가 해부해야해~~~라는 명령을 내림에 따라....회사 구석에 모셔두었다...ㅎㅎ 그러다 어느날 실험용  pc셋팅을 위해 무심코 연결뒤 한참 후에 보다...어라~~~이녀석...blu나갔었는데..ㅡㅡ;; 멀쩡히 켜있다...알고 보니 blu가 나간게 아니라 형광등 수명이 다 되어 켜져도 늦게 켜지는 현상....그게 발생한것....ㅎㅎㅎ 그래서 서브 모니터 등록...헌데...우분투에서 듀얼 모니터 쓰는 법에 따른 정보를 검색했지만 쉽게 나오지 않았고 그래서 여러 뻘짓과 외국 사이트 독해로 어찌 어찌 성공했으니....이제...필요한 분들께 이 지식을 뿌릴차례..^^

  ㅎㅎ 서론이 길었죠...암튼 시작 합니다.

  퀴즈~~~우분투 설치후 젤 처음 하는 일은???
  정답.....nvidia독점 드라이버 설치..^^ 그래야 이쁜이 컴피즈가 opengl을 활용해서 멋진 화면을 보여 줄테니 까요...

  헌데 이녀석은 보통 설치후에 내팽개쳐 두기 마련...특별히 설정할게 없을만큼 알아서 잘 해 주니까요..^.~
  하지만 듀얼 모니터 설정은....이때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함께 깔린 nvidia-setting-manager가 필요 하답니다.
  듀얼 모니터를 쓰시려면 일단...당연히 두 모니터를 컴터에 연결하셔야 겠죠...그후 터미널에서 명령을 내립니다.

  sudo nvidia-settings

  시스템>>관리 에도 관련 아이콘이 있지만 이녀석은 무시....왜냐....우린 하드웨어를 건드리게 됩니다....당연히 루트 개정없이는 불가능 하겠죠..^^

  그러고 나면 이렇게 귀여운 펭귄이...방가방가 하는 엔비디아 설정 패널이 열립니다.
  우리가 원하는 듀얼 모니터에 대한 설정은 두번째의 x server Display configuration 에 있습니다....당당히 클릭~~
 

  그럼 위와 같은 창이 열릴텐데요.. layout의 두개의 박스가 각 모니터를 의미 합니다. 만약 두개가 아니라면 아래  Detect Displays버튼을 누르세요...그래도 안뜨면 접속 불량 이겠죠.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서브 모니터는 disabled로 되어 있을거에요. 그럼 하단의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model 리스트 박스를 클릭 꺼져있는 녀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resolution등은 사라지고 model 명과 configuration만 남아 있을 거에요...
  그럼 configure라는 단추를 클릭...

  이제 스샷과 같은 선택 창이 나오죠..^^
  이중 첫번째 disabled는 당연히 사용하지 않겠다는 이야기니까 무시구요. 두번째 separate xscreen 과 twin view가 듀얼 모니터를 지원해 주는 옵션입니다. 그럼 설명
  separate x screen : 두개 의 모니터를 따로 따로 관리 한다
                             장점 : 한쪽 모니터를 회전시킨다고 해도 반대편은 그대로 유지 된다.
                             단점 : 한쪽 모니터에서 열린 프로그램은 그 모니터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다른 모니터로 전송할 수 없다.
  twin view : 두개의 모니터를 마치 하나의 모니터 같이 관리한다.
                             장점 : 두 모니터간 파일 이동이 자유 롭다.
                             단점 : 모니터 회전시 두 모니터가 같이 회전한다.

  이 둘중 하나를 선택하시고 layout 창에서 서브 모니터의 화면을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 하시면 됩니다. 또 Enable Xinerama 옵션이 있습니다. 이경우 separate x screen 의 단점이 제거 되고 완전하게 다른 큐브를 가진 두개의 디스플레이를 보게 되신다고 합니다. 허나...치명적 단점....openGL을 사용할 수 없다...즉...emerald 나 compiz가 사용 불능...또 카이로 독도...openGL이 꺼진 카이로 독을 보시게 됩니다. 패널티 치고는 너무 크죠..^^ 그래서 저도 안쓰고 있습니다.
  설정을 마치셨으면...아래 apply버튼를 누르세요...그후 Save to configuration file 버튼을 누르시면 설정이 저장 됩니다. 이제 로그 아웃 하셨다 들어 오시면 설정 종료..^^만약 적용이 안되었다면 루트 개정으로 열지 않으신 거에요..sudo nvidia-settings 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twin view를 많이 사용하신다고 합니다. 한쪽 모니터에서 연 파일을 다른 모니터로 못 옮기는 separate의 단점이 너무 큰것이겠죠.
  그래서 저도 처음 twin view를 사용해 봤습니다...한 10분정도요..ㅡㅡ;; 그런데 때려 쳤죠..ㅡㅡ;; 애초의 목적에 어긋 나더군요.
  전 메인 모니터가 터미널을 보고 있던 불여우를 보고 있던지 서브 모니터는...메신저창을 보여 주거나 작업 결과물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그런데 둘이 같이 회전해서야...그냥 조금 커진 메인모니터 하나를 쓰는 격이 잖아요... 그래서 불편해도 separate를 쓰기로 했습니다.
  지금은 아주 편하게 사용하지만 처음엔 당연히 그렇지 않았었죠. 두 모니터간 창이동이 제한 되는건 생각보다 너무 큰 패널티 더군요....게다가 기본 설정이 메인 모니터로 되어 있어서 웬만한 프로그램은 메인모니터에 열린답니다. 서브 모니터에서 켜지게 하려면 프로그램 각각에 --screen=1이라는 설정을 추가해야 하죠...처음엔 카이로 독의 아이콘에 이 설정을 추가해줬습니다. 하지만 불편합니다. 이건 서브 모니터에서 많이 키긴 하지만 가끔은 메인 모니터에서 키고 싶을때도 있죠...또 이 --screen 옵션이 안먹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래서 고민 했죠....그러던 중 혹시 카이로 독이 아닌 awn이라면 어떨까 하고 켜봤습니다....결과는 cairo와 다를바 없더군요...헌데...서브모니터의 프로그램 메뉴에서 awn을 켜봤습니다. 헉....이건 screen 명령이 없는 오리지널 아이콘 인데도 서브 모니터에 켜지더군요 거기다 하나더....이 awn에 등록된 아이콘들은 모두 서브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합니다..앗 해결책이네요..^^
  그 결과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이 메인 1600x1050 이구요 오른쪽이 서브 1280x1024 입니다.
메인 모니터는 카이로 독이 관리하고 서브 모니터는 AWN이 사용하죠. 서브 모니터쪽은 AWN탑재 프로그램이라는 제한이 있지만 원래 사용량이 적으니까 서브 모니터 인거죠..^^ 또 필요 하면 --screen=1 옵션을 사용하면 처리 되겠죠..^^
또 서브의 경우 작업공간을 확장할 방법을 못 찾겠더군요...그래서 우분투 기본설정인 2개의 작업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정리 입니다.
   우분투에 듀얼 모니터 시스템은 2가지가 있다.
    1. separate X screen
    2. tween view
   전자는 모니터를 따로 관리하고 후자는 통합관리 한다.
   즉 우분투의 동작에 있어 전자의 두 모니터는 서로 다른 하드웨어, 후자는 같은 하드웨어같이 취급한다.(작업공간 통합, 분할)

   tween view를 원할 경우 그냥 사용하면 된다. separate X screen의 경우 awn에 서브 모니터에서 사용할 프로그램들의 아이콘을 만들고 이후 awn을 서브 모니터의
  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Avant window Navigator
  에서 열고 서브 모니터에서 구동할 프로그램은 이 awn dock을 사용한다.
  그렇지 않을경우 터미널이나 "alt+f2"키를 이용하여 구동하며 프로그램구동 명령 에 --screen=1 옵션을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