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09/11/06

(4)
이성의 한계 : 극한의 지적 유희 이성의 한계: 극한의 지적 유희 카테고리 인문 지은이 다카하시 쇼이치로 (책보세, 2009년) 상세보기 인류는 세계대전과 냉전을 거치며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다. 그 시기에 수많은 과학자들과 수학자들을 좌절하게 한 논문이 있다.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와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원리 이다. 이들의 논문이 발표 되기 이전 물리와 수학은 알게 된 것과 아직 모르는 것만 존재 했다. 모든 학문은 명확하게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들의 충격적인 논문은 그렇지 않다고 증명한다. 아직 알지 못하는 것과 아는 것 외에 영원히 알수 없는 것이 있으며 어떤 명제가 증명 가능한지 불가능 한지는 증명한 후에나 알수 있다고 발표된 것이다. 말 그대로 인간의 지성(이성)의 한계에 도전하는 학문이다. 헌데 이와..
우분투 9.04+ 버츄얼 박스 usb문제 해결. 이문제의 해결책의 출처는 마루님의 홈피 입니다. http://floor.textcube.com/entry/VirtualBox-with-USB-Support-on-Ubuntu-904-jaunty sudo usermod -a -G vboxusers username 마지막에 username만 자신의 컴퓨터 id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후엔 재부팅 해주시구요..^^
우분투 9.10 듀얼스크린 설정하기.(nvidia) 11월 2일 우분투의 새로운 버전이 공개 되었다. 이름 하여 9.10 - the Karmic Koala - 기분좋게 재설치 한후에 듀얼 모니터 설정을 하려고 nvidia-setting을 실행한 사람은 Fail이라는 문장 만 봐야 했을 것이다...>,.< 그래서 설정하지 안고 하나만 쓰면서 모니터링 하다 보니 아침 우분투 포럼에서 해결책을 제시한 뎃글을 발견했다..^^ 그 내용은 Yeah, the sudo nvidia-xconfig command fixed the problem for me.. apparently the existing xorg.conf was corrupt/incomplete. Once I ran that, i check and it had much more info it the conf..
ubuntu 에서 gate 설치하기. gate는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툴입니다. gate의 홈페이지http://opengatecollaboration.healthgrid.org/에는 쥐를 PET으로 촬영하는 재미있는 이미지를 볼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PET, SPECT등에서 나타나는 물리 현상을 계산해서 실제 실험때의 데이터와 같은 데이터를 얻을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시뮬레이션 툴입니다. 일단 설명에 앞서 설치 피씨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vim이나 gcc,qt,ctags등이 미리 설치 되어 있는 pc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예 순수한 우분투 설치 피씨에서 생기는 문제가 이 글에서는 발생하지 않을 수 있으니 그경우 댓글을 남겨주세요.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홈피에서 registration 절차를 통과한후 로그인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