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AMIDE 를 이용한 3D RAW 데이터 보기

반응형

AMIDE는 의료 영상을 보는 뷰어로 무료 이고,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 목적의 데이터 처리시 표준 규격의 파일 형태(DICOM)를 사용하기는 쉽지 않아, 가볍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확인 하기 좋습니다.

그럼 각설하고 RAW 파일을 AMIDE로 판독하는 방법을 포스트 합니다.

1. AMIDE 오픈

2. 확인할 파일의 포맷 선택

이 포스팅의 경우 RAW 파일 임으로 아래와 같이 Raw Data를 선택 합니다.

3. 파일 선택

파일 선택 팝업 창이 뜨면 폴더를 찾아서 파일을 오픈합니다. (아래그림에서 폴더 경로는 사정상 블러처리하였습니다.)

4. 파일 정보 입력

파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아래 그림의 순서대로 처리하시면 됩니다.

첫번째로 modality와 format을 선택합니다. 

두번째로 dimension을 입력합니다. raw 파일인 이상 파일 안에 해당 데이터가 없으니 확인해서 입력해야 겠죠. (아니면 용량으로 대충 때려 맞추거나.)

세번째로 offset을 설정 합니다. 보통 Raw file의 offset은 0 이고 추가적인 데이터가 없지만, 파일을 만든사람과 format에 따라 offset이 생기기도 합니다. 예제로 이용한 파일은 Raw 데이터가 나오기 전에 dimension정보가 텍스트 데이터로 입력됩니다. 따라서 offset후 데이터를 읽은 크기가 파일 전체 크기와 같아져야 합니다.(위 그림의 4)

4. 데이터 확인

정보를 다 입력해도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당황하지 말고, 왼쪽 창에서 오픈한 파일을 체크 하세요.

이와 같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파일을 오픈해도 뷰어가 추가되진 않습니다. 같은 뷰어에서 왼쪽 창에 파일이 추가되며, 체크 유무에 따라 파일을 보여주거나 안보여 줍니다.

그럼 갑자기 끗

반응형